가르치면 90% 유지

Silberman(1998)에 따르면, 우리가 많이 접하는 강의(lecture)는 retention rate이 5%에 그칩니다.
책을 읽는 것(reading)이 10%, 오디오비주얼(audiovisual)을 활용하는 것도 20%에 그치지요. 실제 보여주는
것(demonstration)이 30%, 토론(discussion)이 50%, 행위를 통해 연습하는 것(practice by
doing)이 75%라고 합니다. 그리고, 남을 가르쳐 보는 것(teaching)이 90%라고 하네요.

확실히 가르치는 과정을 통해서 사람은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가르치는 지식이나 방법 등을 더욱 확실하게 이해할 수 있고, 또 가르치는 과정 중에는 자신이 스스로 공부할 때 알지 못했던 타인의 이해과정을 통해 다른 것들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필자보다는 동생이 더 공부를 잘 했는데, 동생은 나름 대학교에 다니면서 학비를 위해 과외 아르바이트를 하곤 했는데, 가르치는 내용은 대학 공부와는 상관이 거의 없었지만, 가르치는 과정을 통해 얻어지는 것들을 통해 대학 공부에 임했기 때문에 더 좋은 성적을 거두었던 것일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학교 수업 시간에 발표 수업을 좋아하는 편인데, 그렇게 발표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수업에서 단순히 듣기만 해서 얻을 수 있는 것보다 많은 것들을 공부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때문이다.

확실히 90%라는 것은 맞다!

“가르치면 90% 유지”의 4개의 생각

  1. teachable point of view라는 Noel Tichy의 말이 생각납니다.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해 누군가에게 가르칠 수 있을 정도의 관점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지요. 가르침을 준비하는 과정은 아마도 가장 좋은 공부가 아닐까 싶습니다. 상대방이 알아듣도록 전달할 수 있어야 하니까요…

  2. @김호 – 2007/10/14 05:01
    가르치기위해서는 배우는 사람이 어떤 부분을 어떻게 모를지 모르니까 철저하게 준비하지 않으면 안될테니까 가장 좋은 공부방법일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그만큼 스트레스가.. ^^

  3. @구여운영 – 2007/10/14 22:37
    총체적… 긴장도 200% 상승… 이번 학기에는 어쩐지 비슷한 시기에 발표가 무려 4개나 몰려 있어서 좀 힘들답니다. ^^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We use cookies in order to give you the best possible experience on our website. By continuing to use this site, you agree to our use of cookies.
Accept
Privacy 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