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읽기 힘들 땐!!

요즘 필자의 집에 있는 PC의 모니터가 휘도가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해서 다른 곳에서 보는 것보다 적은 차이의 휘도차를 보이고 있다.

평소에 영상을 볼 때나 밝은 구성의 블로그,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글을 읽을 때는 상관없지만 그렇지 않는 경우에는 글을 읽기가 힘들고 눈이 금새 피로해져 버린다. 지금 당장 모니터를 살 수 있는 능력이 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방법을 강구해야만 했다. (혹시 남는 모니터 있으시면 하나 주세요~ 굽신 굽신)

그래서 주소창에서 자바 스크립트를 실행해서 가독성이 확보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냈다. 꼭 필자처럼 휘도 저하의 문제가 아니더라도 서핑 중에 장문의 글을 읽어야 하는데, 해당 페이지가 어두운 바탕에 회색 계열 배색, 또는 그 외의 배색인 경우 사용할 수도 있다.

javascript: var d = document.getElementsByTagName(‘*’); for(i=0; i<d.length;i++) d[i].style.cssText = d[i].style.cssText + “font-family:’Dejavu LGC Sans’, ‘맑은 고딕’, ‘Georgia’; color:#000000 ; letter-spacing: .5px; line-height: 160%; background-color: #ffffff; background-image: url(”); border: 0;”;  void 0

바로 이 코드인데, 페이지 내에 있는 모든 div태그에 속성을 적용하도록 하는 스크립트이다. 물론 본문이 div태그 안에 있지 않는다면 본문이 있는 태그로 바꾸어 주소표시줄에 넣어주면 된다.
그리고 개인의 취향대로 글꼴이나 크기의 속성은 바꾸어 넣어주면 된다.

또 티스토리나 구글 리더의 경우 이 스크립트 그대로 실행할 경우 화면이 깨져버리는데, 그럴 땐 i=0 부분의 수치를 좀 늘려서 – 구글리더의 경우 대략 30정도 –  적용하면 깨지는 걸 방지 할 수 있다.

지금 테스트해 본 결과 파이어폭스 2, 익스플로러 7, 오페라 9, 사파리 3에서 이상없이 동작한다.

그리고 최근에 하이라이트 기능의 애드온을 설치했는데, 오른쪽 클릭이 금지된 경우가 있어서 색칠한 부분을 클립보드에 복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에 대해서도 검색했더니 다음의 스크립트가 나왔다.

javascript:document.body.contentEditable=’true’; document.designMode=’on’; void 0

이 스크립트를 올리면서 살짝 걱정이 되는건 불펌에 이용되지 않을까하는 우려이다. 단순히 개인적으로 저장하기 위한 용도가 아닌 무단전제말이다. 부디 불펌을 위한 용도로는 사용하지 말아주길 바란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We use cookies in order to give you the best possible experience on our website. By continuing to use this site, you agree to our use of cookies.
Accept
Privacy 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