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로 주택 광랜 설치

이전에 파워콤 직원이 광랜 공사를 한다는 동의서를 받으러 왔다는 포스팅을 했다. 그 때 파워콤이 괜찮으면 갈아타야겠다는 의견에 다른 곳에서 만류했었다.

이번에 시험이 끝나고 정신 좀 차린 후에 하나로도 되는가 확인해 봤더니 설치가 가능하다고 했다. 그래서 신청해서 방금 설치하고 갔는데, 대략 원하던 것만큼 속도가 나오지 않는다는 말에 실망은 했지만, 가격이 그다지 많이 차이나지 않는다는 사실에 위안을 삼고 있다.

설치 후에 속도 측정을 해 본 결과 다음과 같았다.

결과는 하향 평균은 52.7Mbps(6.7MB/s), 상향 평균은 6.86Mbps(857KB/s)가 나왔다. 기사님의 말로는 아파트가 아닌 이상 그 이상의 속도는 현재로서는 힘들다고 했다.[note]노파심에서 적어놓지만, 이렇게 완전한 문장으로 이야기했던 것이 아니라 이런 분위기의 말을 필자가 이해한대로 적은 것이다.[/note]

위에 하나포스 광랜(E) 최대값은 아파트 지역에서의 속도이다. 하지만 광랜을 검색어로 구글링 해 보니 전반적으로 주택 광랜은 하나로가 가격대비 성능이 괜찮다고 한다. 물론 메가패스 FTTH 단자가 있을 경우네는 메가패스가 낫지만 역시 가격의 차이가 만원 이상이 뛰기 때문에 메가패스로 갈아타는 것은 참았다.

그런데 검색 중에 같은 장비임에도 속도가 90Mbps가 나온 결과물을 접하니까 뭔가 서비스에 차이가 있지 않는지 궁금증이 생겼다. 오늘은 일단 주말이니까 106으로부터 서비스 친절도 확인 전화가 안 올테니, 월요일까지 기다려보기로 하고 – 굳이 전화요금 들여서 물어볼 필요가 없다 – 조금 더 검색을 해 봐야겠다.

그래서 만약 같은 장비임에도 불구하고 속도가 이 모양이라면 계속 전화해서 항의하고 그 속도를 얻어내야하지 않겠나 싶은 생각이다. 행사 기간에 신청한 것이 아니라 필자가 원해서 설치 했기 때문에 할인 내역은 전혀 없다. 3년 약정에 의한 10%할인만 있을 뿐이다.

일단 파워콤 장비 설치 되고 속도 얼마나 나오는지 확인하고나서 갈아타던지 해야겠다. 연락 준다고 하더니 왜 연락이 없는건지 모르겠다.

일단 여기서 더 구글링해 본 결과 다음의 결과가 나왔다.

하나포스에서도 아파트와 일부 주택단지에서 FTTH 방식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FTTH방식은 그 구축비용이 많이 들고 하나포스의 기존 HFC(케이블)방식과 별도의 회선을 구축해야 하므로, 하나포스는
주택광랜의 경우 대부분 기존 HFC(케이블)망을 활용할 수있는 ETTH방식과 광랜(W)방식을 채택하고 있답니다.


(중략)

(1) ETTH(Ethernet to the Home)

HFC망에서 기존 장비인 CMTS 대신에 ENM(Ethernet Node Modem) 장비를 망측에 설치하고가입자단에 EAM(End Amplifier Modem)을 이용하여 100Mbps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2) 광랜(W)-100M 케이블 모뎀(Wideband) 이용 방식

기존 HFC 서비스지역중 Pre-DOCSIS 3.0 지원이 가능한 W-CMTS가 설치된 지역내에서 신규개발된 Wideband 케이블모뎀를 사용하여 100Mbps 초고속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입니다.

하나포스의 ETTH와 광랜(W)는 비대칭 방식의 서비스로 다운속도는 평균 40~90Mbps로 FTTH와 비슷하지만 업로드 속도는 최대 20Mbps 이하 제한 입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는 FTTH방식인 상, 하향 모두 100Mbps 지원되는 것은 KT밖에 없는데 가격이 비싸지만, 속도는 좀 떨어지지만 가격대비 성능이 괜찮다는 평이다.

아래의 표는 같은 페이지에서 복사해 왔다. 참고하시면 되겠다.

서비스방식 서비스통신사 다운로드 속도 업로드 속도 비 고
FTTH KT 메가패스 60~90Mbps
(7.5~11.25Mb/s)
60~90Mbps
(7.5~11.25Mb/s)
● 속도가 빠르고 안정성이 높다.
● 요금이 비싸다.
(월 37,400원/부가세 포함, 3년 약정시)
● 모뎀이 없다.
100Mbps VDSL KT 메가패스 60~90Mbps
(7.5~11.25Mb/s)
60~90Mbps
(7.5~11.25Mb/s)
● 속도가 빠르고 안정성이 높다.
● 요금이 비싸다.
(월 37,400원/부가세 포함, 3년 약정시)
● 모뎀이 있다.
ETTH 하나로텔레콤
하나포스
40~90Mbps
(5~11.25Mb/s)
20Mbps 제한
(2.5Mb/s 미만)
● 다운로드 업로드가 비 대칭이다.
● 요금이 저렴하다.
(월 27,110원/부가세포함 , 4년 약정시)
● 모뎀이 없다.
광랜(W) 하나로텔레콤
하나포스
40~90Mbps
(5~11.25Mb/s)
20Mbps 제한
(2.5Mb/s 미만)
● 다운로드 업로드가 비 대칭이다.
● 요금이 저렴하다.
(월 27,110원/부가세포함 , 4년 약정시)
● 모뎀이 있다.

※ 주택광랜의 경우 모뎀이 있는 방식이라도 별도의 모뎀 임대료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어쨌든 하나로 나름대로 가격을 유지하면서 속도를 올릴 수 있도록 노력한 결과라고 생각해 주고 싶다. 하지만 같은 가격이라면 다홍치마라고, 유사 가격권으로 파워콤이 제공된다면 갈아탈 의향은 있다.

일단은 이 정도로 만족하고 사용해야 겠다. 물론 더 요구해서 속도가 올라간다면 요구를 계속할 것이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We use cookies in order to give you the best possible experience on our website. By continuing to use this site, you agree to our use of cookies.
Accept
Privacy 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