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에게

민노씨의 글을 읽어내리다가 아거셔스에 등록되어있따는 고종석 논설위원의 글을 읽으면서 문득 생각이 나서 옮겨 적어본다.
아래의 글은 제가 군입대(2000년 9월 1일)하는 날 아버지께서 전해 주셨던 시이다.

아들에게

네가 태어나던 그 해는 무척 더웠단다
5월의 함성이 틀어 막혔고
위로 가던 철도가 끊겼고
통하던 전화선이 잘렸기 때문에

세상이 싫었을까 두려웠을까
한달이나 늦게 나온 네녀석으로
의사의 가운은 오줌세례 받았고
우렁찬 울음은 할애비의 기쁨이 되었었단다

한해 두해 어느덧 스물 한해 9월
5월의 함성은 공원이 되었고
끊겼던 것들은 다시 이어졌는데
그 날의 군복이 우리를 가르는구나

싫기도 하고 두렵기도 한 세상을
너를 위해 십자가 진 예수님을 보면서
교관의 구령으로 대한의 남아되어
풍성한 주의 열매 맺으려무나.

필자는 1980년 7월 3일에 태어났는데, 출생지가 다름 아닌 전라남도 광주이다. 광주통합병원[note]현재는 광주 그 자리에 없고 수도통합병원이라는 이름으로 성남시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note]에서 태어났다. 다들 알다시피 5월에 시작된 항쟁의 시끄러운 세태로 인해 그 당시 광주에서 5월, 6월의 출산 예정이었던 아기들이 한 달 정도 이후에 나오는 경우가 좀 있었던 모양이다.

그 중에 필자도 포함되는데, 예정일인 6월 3일에서 무려 한 달이나 늦게 나오게 되었다. 나왔어야 할 시기가 지난 후 11개월에 출생하면서 의사의 가운에 소변을 보았다고 한다.

그 당시에 좀 우스운 일이 있었는데, 필자는 그나마 1달이나 늦게 나오면서 무려 12시간의 진통 후에 나왔다고 한다. 오전 9시에 진통이 시작되어 오후 9시가 넘은 시간에 나왔는데, 젊은 아빠[note]당시 아버지는 26세[/note]는 그 긴 시간을 견디지 못하고, 어머니의 동생에게 그 자리를 맡기시고 병원 앞 오락실에서 오락을 하고 계셨다고 한다.

신혼 부부들에게, 특히나 새신랑에게 흔히들 하는 말 중에 임신 중에 책 잡힐 일은 되도록 하지 말라는 게 다 이유가 있다. 30년이 다 되어가는 지금도 종종 어머님은 그 이야기를 하시곤 하시기 때문이다.

당시에 이 글을 받아서 지갑에 넣고 육군훈련소와 부사관학교를 거치고, 자대에 배치받아 관사에 생활하면서까지도 몸에 가지고 있었다. 군생활 2년차 정도에 이 시가 들어있던 지갑을 통째로 잃어버렸던 적이 있었는데, 그 당시에 다행히 어떤 경찰분이 주워 보내주셔서 다시 찾았다.

어린 시절부터 아버지의 모습은 여러가지로 권위적이었는데, 이 시를 접해서인지 조금은 다른 존재로 느껴지기도 했다.

“아들에게”의 3개의 생각

  1. 캔스마일님 추억이 담긴 이야기 잘 들었습니다.

    제 짧은 단상에 불과한 글에 이런 소중한 추억이 담긴 글을 엮어주셔서 기분이 좋네요.

    고맙습니다. : )

  2. trackback from: 고종석, 아거셔스, 순응적 감수성 외 – 5월 22일
    "높이 솟아오른 정신일수록 가장 낮은 곳을 응시한다 " – 고종석이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아들에게 들려주는 감동적인 글. p.s. [아거셔스 ]를 통해 읽다. 아거셔스는 아거님의 딜리셔스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아거셔스라고 부르지요. : ) 오전 8시 3분단상. 고종석의 칼럼은 아거님의 말씀처럼 '명칼럼'이다. 거기에 있는 건 말의 본래적인 의미에서 가장 고양된 형태의 '휴머니즘'이다. 가짜 휴머니즘과 과시적 휴머니즘, 그리고 위장적 휴머니즘에 질린..

  3. @민노씨 – 2007/06/25 02:01
    늦은 시간인데 깨어계시네요?

    그 동안 읽지 못한 글 쭉~ 읽다보니 깊은 사고로 연결되는 경우가 적어져 버렸어요.

    독력이 좋다면 얼른 읽고 그에 대해 생각하느 시간을 더 가지겠지만, 워낙에 읽는 속도 자체가 느려서 좀 힘드네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We use cookies in order to give you the best possible experience on our website. By continuing to use this site, you agree to our use of cookies.
Accept
Privacy Polic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