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2007 – 히브리어 입력 문제

한컴 메인 화면

이 글을 작성하기 위한 자료를 캡춰하기 위해 방문한 한소프트 사이트의 메인 화면은 바뀌어 있었다. 이전보다 좀 더 시원해 보이는 색감이 배색되어있는 것으로 날이 더워지는 것이 새삼 느껴지게 되었다.

한글 2007년이 나온뒤에 기존에 2005에서 해결되지 않았던 문제가 해결되어있기를 바랐지만, 2005에서 잘 되던 부분까지도 제대로 되지 않는 것을 발견했다. 한글과컴퓨터에 로그인하여 해당 문제를 접수하였으나 다른 문제들과는 달리 여전히 접수 상태였다.

한컴 Q&A 목록

2006년 12월 6일에 접수한 문제인데 그 이후에 다른 문제로 올린 문제들에 대해서는 만족할만한 수준의 친절한 처리가 있는것과 달리 여전히 접수상태인 것으로 보아 해당 기술 분야에 굉장한 어려움이 있는 것으로 추측된다.
사실 히브리어는 일반인들이 잘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소홀해 질 수도 있는 분야이기는 하지만 다른 문제들에 대한 처리 대응으로 보아 단지 소홀하여진 것으로 생각되지 않는다.

입력방향 문제

2007년에서 입력한 히브리어는 자음만 입력했을 때 히브리어의 정방향1입력이 안되는 문제가 있다. 이 문제는 2005에서 2007로 판올림되면서 생긴문제이다.
모음과 함께 입력했을 경우에는 나타나지 않고 있다.
게다가 2007년 판에서 제대로 입력해 놓은 문구들이 다른 판(2007 이전 판)에서 열 경우 뒤집어지는 문제가 발견되었다. 이 문제는 2007년 판 또는 그 이후의 판에서는 상관이 없겠지만 모두가 2007년판을 사용하지 않기에 문제가 된다.

일부 모음의 자음과의 분리

Shift키를 누른 키보드 레이아웃
Shift키를 누르지 않은 키보드 레이아웃

아시는 분만 아시겠지만, 일단 자음은 크게 보이는 것들이 자음이고, 작은 점들로 보이는 것이 모음이다.
Shift를 누르지 않은 상태가 대부분 자음인데, 누른 상태에서는 안 누른 상태에서 미처 배정받지 못한 자음과 모음들이 있다. 그런데 자음들 사이에 e키에 해당하는 부분에 모음이 있는데, 그것이 자음들과 합쳐져서 나타나야 하는데, 합쳐지질 않아서 글자 겹치기로 만들어 넣어야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이 문제는 2007에 이르러서도 변함이 없다. 그런데 u나 i에 해당하는 모음은 다른 자음들과 이상없이 합쳐져 나오는 것이 이상할 따름이다.

일단 위의 두 가지 문제가 2007에 이르러서 새로 생기거나 이전부터 있었던 문제이다. 여전히 일부 자음과 모음 조합에서 오류를 일으키는 문제는 해결되지 않았지만, 해당 문제는 다른 PC의 다른 버전에서는 이상없이 되는 것인지 명확하게 확인되지 않기 때문에 남기지 않는다.

  1. 히브리어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읽기 때문에 입력또한 같은 방향.[]

“한글 2007 – 히브리어 입력 문제”의 4개의 생각

    1. 전 한글로 별짓을 다 하는 편인데, 히브리어 문제 말고는 별다른 문제점을 발견하진 못했어요.
      일단 히브리어는 특정인들이 사용하는 부분이고, 그래서 더 해결이 더딜수도 있는 부분이죠.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흔하게 사용하는 부분이 먼저 해결되는거니까요.

      한글을 믿으세요!

  1. cansmile 회원님의 포스트가 미디어몹 헤드라인에 링크되었습니다. 다음 헤드라인으로 교체될 경우 각 섹션(시사, 문화, 엔조이라이프, IT) 페이지로 옮겨져 링크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